가격 파괴 햄버거, 먹으면 안 되는 이유는?
최근 한 패스트푸드 체인 업체에서 특별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햄버거와 양념 감자튀김과 같은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다.
하지만 싸다고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거나 자주 먹게 될 경우 만만치 않은 칼로리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햄버거를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집에서 건강한 재료를 이용해 쉽게 만들 수 있는 수제 햄버거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맛있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햄버거는 많은 사람이 좋아하지만, 과식을 부르는 달콤한 맛만큼 칼로리 또한 무시하지 못한다. 새우버거의 경우 버거 단품만 먹을 경우 421kcal이며, 보통 세트로 먹는 감자튀김과 콜라를 포함하면 새우버거 세트 하나당 841kcal를 섭취하게 된다.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새우버거가 다른 햄버거보다 칼로리가 낮은 편이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밥 1공기의 칼로리는 300kcal이고 포만감과 영양을 생각했을 때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어 칼로리를 무시하고 기름진 햄버거를 먹는 것은 다이어트와 건강과 관련된 측면에서 좋지 않다.
패스트푸드가 안 좋은 이유는 맛있는 맛을 내고, 재료를 오래도록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화학조미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먹음직스러운 색과 부드러운 식감을 내기 위해 첨가물을 넣고, 그들이 사용하는 재료는 아무리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다고 광고를 하지만 어떤 품질의 재료가 들어가는지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 누구도 패스트푸드에 고품질의 재료를 사용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햄버거가 먹고 싶다면 신선한 재료를 구입해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방법이다.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쉽게 조리법을 찾을 수 있으므로 본인과 가족의 취향에 맞고 영양도 풍부한 영양 간식 햄버거를 만들 수 있다. 간단하게 햄버거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수제 햄버거 만드는 방법
1) 재료 준비하기
햄버거 패티, 빵, 양상추, 양파, 치즈, 머스타드와 케첩, 피클, 토마토
2) 패티 만들기
마트에서 산 완성된 패티를 직접 사거나, 직접 만들 경우 잘게 썰린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사서 재료를 넣고 버무려 패티 모양으로 둥글게 만든 후 약한 불로 굽는다(재료: 소고기 250g, 돼지고기 100g, 달걀 1개, 빵가루 약간, 후추, 소금)
3) 재료 손질하기
빵을 반 잘라 안쪽만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살짝 굽는다. 양파와 토마토는 0.5mm 두께로 썰어 양파만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살짝 굽는다. 양상추는 겉잎 짙은 색은 피하고 필요한 만큼 뜯어 찬물에 잠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제거하고 빵 크기로 준비한다. 치즈는 포장 비닐을 벗겨 준비하고, 구운 빵에 섞은 소스(머스타드, 케첩)를 바른다.
4) 빵 위에 재료 올리기
빵과 빵 사이에 준비한 재료들을 차례대로 올린다. 중간중간 소스를 발라주면 맛도 좋고 재료간의 접착력이 생겨 재료가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한다.
5) 맛있게 먹기
다이어트 콜라 또는 신선한 과일을 갈아 만든 주스와 함께 섭취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