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드라마를 보다 보면 응급실로 실려온 환자에게 의료진이 달려와 급박하게 ‘바이탈은?’이라고 묻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여기서 말하는 ‘바이탈’이란 ‘바이탈 싸인(vital sign)’을 의미하는 것으로, 맥박, 혈압, 호흡, 체온 수치를 가리킨다.
건강한 사람의 심장과 맥박 그리고 호흡은 일정하며 고르게 조절된다. 건강하다는 것을 나타낼 때 바이탈 싸인을 체크하고 정상수치를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1. 맥박맥박은 심실수축에 의하여 생성되는 혈액의 파동이다. 맥박은 부당 심박동의 빈도(횟수)와 규칙성을 반영하며 그 존재와 강도는 촉진된 부위의 혈액순환의 질을 나타낸다.
맥박은 피부표면 근처에 있는 동맥과 뼈 또는 잘 발달된 근육 등의 단단한 표면에 의해 눌려질 수 있는 동맥에서 촉진될 수 있다. 촉진부위는 경동맥, 상완동맥, 요골동맥, 대퇴동맥, 족배동맥 등이다.
맥박이 촉진 된다는 것은 환자의 기능적인 심박동이 있음을 암시한다. 수축기압은 모든 이에게 적용되지는 않을 지라도 보통 80mmhg 또는 그 이상이다. 휴식 시 성인의 평균맥박은 약 72회/분이며 정상 범위는 아래와 같다.
- 성인: 60∼100회/분
- 소아: 60∼110회/분
- 영아: 80∼160회/분
2. 혈압혈압은 수축기 압력과 이완기 압력으로 구분된다. 수축기압은 심장의 심실이 수축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상당한 압력이며 이완기압은 심장이 이완 시에 나타나는 압력이다.
혈압은 일반적으로 혈압계와 청진기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청진기를 이용하여 상완동맥을 청진한다. 청진에 의한 측정은 비교적 소음수준이 낮은 장소에서 사용돼야 하며 소음이 심하거나 흔들리는 엠뷸런스에서는 촉진방법이나 전자혈압계를 통한 측정을 고려해야 한다.
혈압 측정부위는 주관절 근위부 약 5cm에 커프를 감고 상완동맥을 찾아 그 상단에 청진기를 올려 놓는다. 혈압의 정상범위는 아래와 같다.
- 성인남자: 수축기압 90∼140mmhg, 이완기압 60∼90mmhg
- 성인여자: 수축기압 80∼140mmhg, 이완기압 60∼90mmhg
- 어린이: 수축기압 70∼140mmhg, 이완기압 50∼90mmhg
- 영아: 수축기압 70∼110mmhg, 이완기압 50∼70mmhg
3. 호흡수호흡은 신체 세포에 산소를 그 세포로부터 탄산가스를 제거하는 작용으로 외호흡과 내호흡으로 구분되며, 호흡의 형태는 흉식호흡과 복식호흡이 있다. 호흡의 조절은 연수에 있는 호흡중추에 의해서 조절되며 개인의 임의 조절이 가능하다.
호흡은 호흡조절중추에 의한 호흡의 유지 외에 환자 개인의 노력에 의해 임의적 조절이 가능하므로 호흡의 측정은 환자가 의식하지 못한 가운데 측정되어야 한다. 맥박을 측정하면서 함께 환자의 흉부의 움직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호흡 확인의 정점은 흉부가 팽창하는 각각의 정점이 1회의 호흡횟수가 된다. 1분간 측정하며 보통 15초동안 측정하여 4를 곱하거나, 30초동안 측정한 뒤 2를 곱한다.
정상 성인의 휴식 시 호흡률은 분당 16∼18회이며 호흡률의 정상범위는 아래와 같다.
- 성인: 12회∼20회/분
- 13세 미만의 어린이: 20회∼30회/분
- 신생아: 30회∼50회/분
4. 체온피부는 체온을 조절하는 것으로부터 혈관으로부터 열을 방출하거나, 땀을 증발시켜서, 체온을 조절한다. 체온은 질병이나 손상 등에 의해서 변하는 기전이 다르다.
측정 부위에 따라 구강체온, 액와체온, 직장체온, 고막체온 등으로 나뉘며 구강체온은 구강 내 혀 아래 부분, 액와체온은 팔과 가슴 사이 겨드랑이 안, 직장체온은 직장 약 2.5∼3㎝내, 고막체온은 외이도에 체온계를 삽입해 측정한다. 성인 체온의 정상범위 / 발열상태 / 위험수치는 아래와 같다.
- 구강체온: 36∼37℃ / 37.2℃ 이상 / 39.4℃ 이상
- 액와체온: 35.5∼36.5℃ / (구강 또는 직장체온 측정)
- 직장체온: 36.5∼37.5℃ / 38℃ 이상 / 40℃ 이상
- 고막체온: 직장체온과 동일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