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흡이 빨라지고, 소화기능은 떨어지며 근육은 긴장하고, 정신과 감각기관이 예민해진다. 이것은 스트레스 요인이 있으면 코르티솔이나 다른 호르몬이 분비되어 신체 부위에 혈액공급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혈
압이 상승하며, 뇌,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류는 증가하는 반면 피부, 소화기관, 신장, 간으로 가는 혈류는 감소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또한, 스트레스는 면역계를 약화시켜서 여러 가지 감염성 질환이나 암에 걸릴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상태에서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이러한 생리변화를 더욱 악화시키는가 하면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도 있다.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은 무기질, 칼슘, 비타민이며, 특히 비타민 b1과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이 도움된다. 스트레스를 완화하려면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하고, 취미생활, 오락, 스포츠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야 합니다. 원만한 대인관계와 즐거운 생각을 하는 노력 및 습관도 중요하다.
◆ 스트레스 해
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신선한 과일, 채소 =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로 인해 소모가 많아진 이러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녹차 또는 물 = 머리를 맑게 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스트레스로 야기되어 쌓이는 노폐물을 배설하게 한다.
생선과 저지방
육류= 스트레스로 변화된 생리적 기능에 대처하기 위한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우유 =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고 천연 수면유도제인 트립토판은 잠이 잘 오게 한다.
현미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 배설 활동을 돕는다.
◆ 스트레스 해소에 해로운 음식 카페인 음료 =카페인은 뇌를 자극하고 혈관을 수축시켜 스트레스를 더욱 자극한다.
술 = 알코올은 일시적으로는 기분이 안정되는 기분이나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오히려 흥분상태를 지
속시킨다.
초콜릿 = 카페인이나 당분이 함유된 초콜릿은 뇌를 자극해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
청량음료 =청량음료에는 많은 당분이 함유되어 있고, 당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린다.
스낵류 = 스낵류에는 당분과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증가시킨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