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무언가에 심하게 맞았을 때 눈에 들어간 안경의 조각이나 파편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출혈이 있다고 해서 안구에 압박을 가하는 지혈을 섣불리 해서는 절대 안 된다.
◆ 눈을 다친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나1. 눈에 통증을 호소하거나
2. 정면 응시를 잘 하지 못하고,
3. 조그만 빛에도 눈이 부시는 등 민감하게 반응하며,
4. 예전보다 잘 보이지 않으며, 뿌옇게 보이거나 붉게 보이고,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이거나
5. 눈 주위가 붓거나 하는 경우 진단이 필요하다.
◆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1. 눈을 절대 비비지 말고, 먼저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눈 아래쪽을 젖히면서 눈꺼풀 안쪽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물질이 있으면 물을 부어 자연스럽게 물과 함께 빠지도록 하거나 물을 묻힌 면봉 등을 이용하여 제거한다. 이물질이 쇳가루와 같은 것이라면 눈을 만지지 말고, 바로 안과를 방문한다.
3. 윗 눈꺼풀을 젖혀서 눈꺼풀 안쪽의 이물질을 확인한다. 잘 되지 않는다고 무리해서 이물질을 확인하는 것보다는 안과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4. 육안으로 이물질이 잘 보이지 않거나 이물질이 잘 제거되지 않고, 눈의 통증을 호소하며, 눈이 빨갛게 변하면 바로 안과를 찾도록 한다.
눈을 비비거나 만지는 것과 같이 안구를 누르지 않도록 하면서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얼음 찜질을 한다거나 수건이나 거즈 등으로 감싸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눈 주위는 혈관이 많아 조그만 상처에도 출혈이 심할 수 있다. 그러나 지혈을 하겠다고 압박을 가하거나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하는 모든 행동은 눈에 더 큰 상처를 만들 수 있으므로 병원에 빨리 방문하도록 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