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진단 후 치료 중인데도 출혈이 너무 심하다면 다른 병이 있는 것은 아닐까.
방광염은 방광이 세균에 감염된 상태를 말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잘 발생하며 그 이유는 여성의 성생활 시 요도자극, 임신 등에 의해 항문 및 질 주위에 세균이 침투하기 쉬우므로 전체여성 가운데 50%가 방광염 경험이 있을 정도로 그 빈도가 높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으로는 소변을 볼 때 잔뇨감이 있고 자꾸만 소변이 마려운 증상, 즉 빈뇨, 야간뇨, 배뇨 시 요도 작열감과 하부 요통, 상부통증, 요실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방광염이 심해지면 혈뇨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방광 점막에 염증이 심해지면 출혈이 생기게 되고 소변량이 적거나 출혈량이 많으면 육안적으로 혈뇨가 확인되게 됩니다.
배뇨 후 휴지에 묻거나 아예 붉은 소변을 보는 경우도 있으며, 응고된 핏덩이가 나오기도 합니다. 해부학적 이상이 없는 단순 방광염은 보통 3일 정도 항생제 치료 시 증상이 호전됩니다. 항생제 복용이 끝난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한다면 쉽게 치료되는 단순 방광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문적인 비뇨기과 병원에서 진찰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은 제대로 치료받지 않을 시 만성적인 질환으로 발전하거나 재발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평소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소변을 오랫동안 참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꽉 끼는 옷이나 속옷을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