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대 위에 즐비한 쓰다 남은 화장품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사용기한이 조금 지난 화장품들은 버리자니 아깝고, 쓰자니 찝찝해 ‘애물단지’가 되는 경우가 많다. 화장품은 언제까지 쓸 수 있고, 써야 할까
제조연월일, 사용기한 확인이 우선대부분의 국내 화장품에는 제조연월일이나 사용기한(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다. 특별히 쉽게 변질될 수 있는 제품에 사용기한을 표시하도록 되어있고, 다음의 원료를 0.5% 이상 함유한 제품 또한 사용기한을 표시하고 있다.
1. 아스코르빈산-비타민c
2. 과산화화합물
3. 효소
4. 토코페롤-비타민e
5. 레티놀-비타민a
외국에서는 제조년월일의 표시 없이 30개월(eu), 36개월(일본) 안에 변질이 일어나는 제품에 대해 사용기한 표시가 의무화되어 있으므로 화장품 구입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은 안정한 물질이기 때문에 개봉하지 않은 제품의 경우, 대부분 제조일로부터 2, 3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단 일단 개봉한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유형이나 소비자의 사용습관, 보관조건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6개월~1년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분이 없는 파우더나 프레스드(가루를 압축한)형 아이섀도, 블러셔, 팩트류 등의 메이크업 제품은 개봉한 후에도 2년까지는 사용이 가능하다. 눈 주위에 사용하는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하고, 청결하게 보관해야 한다.
화장품 안전 사용 팁 8가지1.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일반적으로 화장품은 상온에서 보관하도록 제조되었다. 냉장고에 보관해도 무방하나 한번 냉장고에 넣었던 화장품을 다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다.
2. 사용 후 뚜껑 꼭 닫기먼지나 미생물 유입방지를 위해 사용 후 항상 뚜껑을 바르게 꼭 닫아야 한다.
3. 화장품 사용 시 깨끗한 손은 기본씻지 않은 손으로 크림을 덜어내는 일은 절대 금물이다. 깨끗하게 관리된 스패츌러(화장품을 덜 때 사용하는 기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4. 자나깨나 '물' 조심화장품에 습기가 차있거나 물이 섞이면 미생물들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5. 화장도구는 자주 세척퍼프나 아이섀도우 팁 등의 화장도구는 정기적으로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로 깨끗이 세탁하고 완전히 말려서 사용한다.
6.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사용시 펌핑은 금물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는 공기가 유입되면 쉽게 굳으므로, 용기 내에서 여러 번의 펌핑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7. 화장품은 사용 직전에 개봉화장품은 반드시 사용하기 직전에 개봉하고, 이미 개봉된 제품은 다 소비될 때까지 사용한다. 특히 소분 포장되어 있는 샘플을 오래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8. 냄새, 색 변한 화장품은 과감히 버리기만약 제품 내용물의 색상이나 향취가 변했을 경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자료 참고 = 대한화장품협회>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